충주 탑평리 7층 석탑(중앙탑)

 

 

●국보 6호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봉황리 자연휴양림
+
앙성온천
+
중원고구려비
+
조정지댐,탄금호
+
탄금대
+
장미산성
+
보련산
+
국망산

탑평리7층석탑(중앙탑)중앙탑국보 6호 탑평리 7층 석탑은 충주 북서쪽 가금면 탑평리 남한강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주에서 탄금대를 지나 남한강변을 따라 가다보면 가금면 탑평리에 이르게 됩니다. 이 길은 중부내륙고속도로 북충주IC로 향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충주 북서쪽 남한강 주변 일대는 이 고장을 대표하는 많은 문화재들이 분포하고 있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탑평리 7층석탑을 비롯하여, 충주 고구려비(국보205호), 장미산성,보련산성, 인접한 누암리 일대의 고분군 등등이 남한강변을 따라 도처에 산재해 있습니다.
 
탑평리 7층 석탑은 남한강변 바로 가까이에  웅장한 모습으로 서 있는 대형석탑입니다.
탑의 공식명칭은 탑평리 7층 석탑으로  되어 있으나 이 지방에서는 흔히 중앙탑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통일신라 원성왕 때 신라의 중앙을 표시하기위해 같은 보폭을 가진 건각자( 걸음을 잘 걷는 사람)를 남과 북에서 동시에 출발시키면 반드시 이 곳에서 만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탑을 세워 신라 국토의 중앙임을 표시했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해서 지리적으로 나라의 한 가운데 되는 지점에 세워진 탑이라 하여 중앙탑이라 불려왔다고 합니다. 탑은 현재 국보 6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국내에 현존하는 통일신라 석탑으로 가장 큰 규모의 석탑이자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탑평리 칠층 석탑(중앙탑)

탑의 건립시기는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고 있으나 탑의 조성양식을 보아 유래되는 전설과 관련된 원성왕 때인 8세기경의 작품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높이 14.5m의 웅장한 이 탑은 전체가 7층으로 되어 있고 상륜부에는 노반과 양화까지 잘 보존되어 있고 기단부에는 양 우주외에도 4개의 탱주를 세우고 있으며 탑신부는 몇 개의 석재로 조립되었는데 위로 올라 갈수록 탑신과 옥개석의 높이와 폭이 좁아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어 보다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옥개석의 받침은 각층이 모두 5단으로 이루어 져 있고  옥개석 각 층 마다 낙수홈이 파여져 있습니다.
1917년 이 탑을 해체 보수할 때에 제6층의 탑신과 기단 밑에서 사리 장치가 발견되었는데 사리공내에서 은으로 만든 사리병과 그 안에서 유리로 만든 사리병이 발견되었고 경판이 2매가 출토되었는데 이 경판은 고려경(高麗經)으로서 탑의 창건 후 2차적인 사리장치를 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 탑의 주변일대가 절터로서 많은 석조물 등이 파손되어 산재해 있었으며
특히 고구려 계통의 양식을 가진 연화문 와당을 비롯한 수 많은 종류의 기와가 출토되고 있어 학계에 주목을 받고 있으나 사찰명과 창건연대를 규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명문와당(글자가 새겨져 있는 기와)이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아 아직까지 밝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충주시는 중앙탑 주변을 공원화하여 충주를 대표하는  문화관광지로 조성하였습니다.중앙탑의 이름을 따라 중앙탑 사적공원입니다.
중원지역 문화와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충주박물관을 비롯하여, 중앙탑주변으로 조성된 조각공원.. 남한강(탄금호) 수상분수..등등을 이 곳 중앙탑공원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북충주ic에서 10여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서 교통 또한 편리합니다.. 
충주고구려비(국보205호)~ 중앙탑 사적공원 ~ 탄금대를 잇는 호반도로는 역사문화관광을 위한 알차고 유익한 코스라 생각됩니다.
충주주변 여행의 첫 시작으로 그 동안 많은 여행객들에게 소개된 코스이기도 합니다. 

 

<문화유산 여행기> 


*
국보 6호 충주 탑평리 7층 석탑(중앙탑) 답사기
 


 

 

 

 

충주시가지에서 탄금대를 지나쳐 탄금대교를 건너갑니다.
이 길은 중앙탑,중원고구려비,장미산성,보련산성등등으로 향하는 길이자 서울로 올라가는 길이기도 합니다.

탄금대교를 건너 대략 10여분 강변 길을 따라 쭉 가고나면 주유소가 있는 삼거리에 닿습니다. 중앙탑은 이 곳에서도 잘 보입니다.
우회전하시면 중앙탑 및 충주 박물관으로 진입합니다.
중원고구려비는 우회전하여 가도 무방하나 삼거리에서 직진하는 편이 수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답사코스로 중앙탑을 거쳐 중원 고구려비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