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변 여행지 **

+문경새재
+
새재1관문
+
새재2관문
+
새재3관문
+
조령원터
+
여궁폭포
+
혜국사
+
주흘산
+
부봉
+
조령산
+
신선암봉
 

클릭!   충주여행정보 HOME으로 이동!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KBS드라마 태조 왕건촬영장 (문경새재) -

2000년대 들어 방송국에서는 사극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사극 광풍의 시작은 KBS 태조왕건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태조 왕건 드라마는 2000년 4월1일에 시작하여 2002년 2월4일까지 무려 200여회를 기록한 대하사극이며 이 드라마가 방영이 될 때면 뭇 남성들은 과거 SBS모래시계드라마가 한창 인기를 모을 때, 모래시계라는 유행어가 생겨났던 것처럼 왕건시계라는 신 유행어를 만들어 낼 정도로 집으로들 일찍 귀가하였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봐도 KBS드라마 태조왕건은 후삼국시대의 사회상과 왕건의 통일과정을 그린 걸작 드라마였습니다.  태조왕건 드라마는 이미 종영 된지 오래지만 이 곳 드라마촬영장 주변엔 그 여운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는 듯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태조왕건 드라마촬영장은 문경이라는 관광도시를 알리는데 있어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왕건드라마의 인기가 오를수록  문경을 찾는 관광객들의 수도 증가를 했으니까요..

태조왕건 촬영장 전경!!2000년초반 당시 전국 가장 인기있는 여행코스에는 거의 대부분 문경KBS드라마촬영지를 꼭 집어넣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KBS드라마 태조왕건은 후삼국시대의 사회상과 왕건의 통일과정을 그린 드라마입니다.
 태조왕건 드라마는 벌써 종영되고  그 뒤를 이어 고려 광종을 그린 '제국의 아침', 무신들의 쿠데타 및 최씨 무신 정권을 그린 '무인시대', 그리고 대조영 등등.... 많은 사극드라마들이 방여되어 왔습니다...
이 걸출한 드라마들의 메인 촬영장이 바로 문경새재의 KBS드라마 왕건촬영장입니다.
문경새재 1관문 안쪽으로 부지 면적 2만평에 옛 고증을 토대로 고려왕궁,후백제왕궁,상류층 기와집가옥, 저작거리 초가집,성문등을 그럴싸하게 재현해 놓았습니다.. 서울의 경복궁 창경궁에서 보아오던 건축양식과는 다른 좀 특이한 외형을 띄고 있습니다..
영상에서의 모습과는 달리 실제 현장의 모형물들은 약간 조잡한 감은 있으나 나름대로 현실감을 살린 노력과 주변경관과의 멋을 살린 모습이 엿보입니다.

고려궁!왕건의 집!중부지역 KBS드라마촬영장은 이 곳 문경
새재 말고도 한 군데가 더 있습니다..
제천 청풍의 KBS드라마촬영장입니다. 청풍 촬영장은 충주호 혹은 청풍호로 불리는 충주호변에 조성된 수상포구촬영장이다.
간혹 여행객들은 이 두 곳을 잘못 알고 여행계획을 잡으시는 분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문경새재 왕건촬영장의 백미는 고려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려궁은 고증을 통행 엣 수도인 개성의 왕궁터,만월대등을 재현해 놓은 것인데,.드라마 셋트 건물 치고는 상당히 웅장한 규모를 자랑합니다.


고려궁을 빠져 나와  후백제궁으로 가는길에 드라마의 주인공인 왕건의 집이 있습니다.
(2000년 당시에는 왕건의 집이었지만 요즘은 다수의 드라마촬영으로 왕건의집 푯말은 없어졌습니다.)
왕건의 집을 또한 빼 놓고 갈 수 없어 많은 사람들이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낯 익은 드라마 장면과 겹치면서 묘한 여운을 주기에 충분한.. 참으로 아담하면서 멋스럽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자그마한 연못엔 황금잉어(?)들을 풀어 놓는 센스!  이 또한  운치있는 풍경들과 잘 엮어 놓은 것 같습니다.

후백제궁!!kbs드라마 촬영장 입구에서후백제궁은 촬영장 서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백제궁은 들어서는 입구 너머 먼 발치에 병풍처럼 펼쳐진 수려한 암봉들과 적절하게 조화가 잘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특히 저녁무렵 서녁에 걸린 붉은 노을과 이루는 풍경은 후백제 시대로의 망상(?)에 빠지게끔 합니다.

초가집들로 이루어진 저작거리는 조선시대의 가옥구조와 별 다른 점은 없어 보이네요.. 우리 조상들은 그냥 무난하게 이런 가옥 구조대로 수 천년을 살아 온 듯한 모습입니다..

드라마 촬영장을 다 보고 나오니 대충 1시간 정도는 소요된 것 같습니다.
새재 관문 길을 넘어 보시려는 분들도 여행계획에 1시간 정도의 여분시간을 두시고 드라마촬영장을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옛날 영남과 기호지방을 잇던 문경새재 길은 많은 유적들과 수려한 경치로 볼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이렇게 좋은 곳에 고려시대의 궁궐과 가옥들을 재현해 놓은 왕건촬영장이 또한 새로이 생겼으니 문경새재는 중부내륙권관광시 꼭 방문해 봐야할 관광지인 것 같습니다..!!

1999년말 쯤에 이 곳에 드라마 촬영장이 생긴다 하여 터 닦을 때부터 죽 보아오다가 완공되고... 몇 편의 드라마가 이 곳에서 만들어진 후 다시 찾아보니, 제법 빛 바랜 초가집들 하며, 어느새 자란 나무들 하며, 굳어진 옹벽 사이사이 삐 집고 자라나는 잡풀들 등등이 옛 스러움이 절로 묻어 있네요.
문경새재의 또 다른 한 유적지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저작거리의 초가집들무인시대 드라마에서 도방으로 사용되었던 건물후백제궁을 나오며 바라 본 주흘산 !!

 

 

 

 

 



** 문경새재 1관문으로

우선 문경새재 관문인 문경으로 갑니다.
문경새재 관문은 문경읍에서 충주로 넘어가는 이화령, 이화령터널을 넘기 전에 갈라지는 길을 따라 들어가야만 합니다.
과거에는 안내판이 부족하여 찾아 들어가기에 애를 많이 먹었으나 왕건촬영 세트장의 유명세와 더불어 잘 갖추어진 도로와 안내판이 수월하게 진입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출발지가 서울일대인 경우 우선 충주를 거쳐 수안보를 통과하는 3번국도를 타고 이화령(이화령터널)을 넘습니다.
이화령터널을 넘고 좌측으로 문경새재휴게소가 보이고 나면 바로 우측으로 연결되는 진입로가 나옵니다..

경상도 남쪽지역이 출발지인 경우는 당연히 문경시로 들어오셔야 합니다. 문경시는 과거의 "점촌"입니다.
문경새재가 있는 문경과 문경시(점촌)와는 약20여KM거리 차이가 납니다.

그외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으로 인해 문경새재IC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