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지봉

 

해발 430M

위치 :충청북도 제천시 수산면 상천리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단양팔경
+
금수산
+
청풍호
+
구담봉 - 단양팔경
+
옥순봉 - 단양팔경 
+
장회나루(충주호유람선)
+
제비봉

새바위에서 바라본 둥지봉 둥지봉을 일컬어 가은산이라고도 하고 혹은 금수산이라고도 합니다.
금수산 정상에서 관음능선을 타고 서쪽으로 굽어져 기암괴석의 암릉을 이루어 놓은 것이 가은산줄기이며 가은산 능선에서 남쪽으로 한 줄기 뻗어 내린 능선은 둥지봉을 잇고 둥지봉을 정점으로 동서쪽으로 충주호를 따라  수려한 암릉능선을 그었으니 둥지봉의 모산은 가은산이요, 가은산의 모산은 금수산이니 사람들이 그렇게 부르는 것도 틀린말은 아닙니다.

둥지봉 주변의 경치는 전국 어딜가도 찾아 볼 수 없는 비경입니다.
옛부터 이 협곡을 단구협(丹丘峽)이라 불렀는데 이는 연산군 때 김일손이라는 자가 이곳을 지나다 그 절경에 도취되어 "열걸음 걷다가 아홉번 뒤돌아 볼 만큼 절경지"라 칭찬을 하고 그 마땅한 이름이 없어 애석하게 생각한 나머지 즉석에서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둥지봉충주호를 사이에 두고 단구협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단구동문(丹丘東門)인 수려한 옥순봉과 서로 마주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둥지봉 산행은 단구협의 경치중 으뜸인 옥순봉과 구담봉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눈이 행복한 산행길이기도 합니다.
구담봉,옥순봉을 따라 때때로 오고 가는 충주호 유람선과 그 궤적은 한 폭의 산수화입니다.

 

새바위!둥지봉 슬렙에서 바라본 옥순봉과 충주호새바위 아래 전망좋은 곳에서 바라본 구담봉과 충주호... 때때로 오고 가는 충주호 유람선

둥지봉의 '둥지'는 말 그대로 새가 알을 품는 새집을 뜻합니다.
둥지봉이라는 산이름이 생겨난 이유는 바로 옆 봉우리에
마치 새알을 품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 '새바위'라는 기암이 있기 때문입니다.
새바위는 한 자리에 어미새바위와 아기새바위가 있습니다. 우연히 생겨난 자연의 작품이라고 하기엔
둘의 모양이  신비스러울 정도로 닮아 있습니다.

옥순대교가 개통하기 전에는 상천리 가은산에서 올라 둥지봉으로 진행하는 코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옥순대교 개통후부터는 옥순대교에서 출발하여 새바위를 돌아 둥지봉으로 이어지는 코스가 주 등산코스가 되었습니다.

체력좋은 분들은 옥순대교에서 출발하여 둥지봉을 거쳐 가은산을 찍고 말목산까지 종주산행을 하기도 합니다.

 

 

  

 



둥지봉 산행은 옥순대교휴게소에서 출발과 산행완료를 동시에 하는  원점회귀산행입니다.
둥지봉 자체가 가은산의 지맥이다 보니 가은산과 연계산행도 많이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일부 종주산행 마니아들은 말목산 ~ 둥지봉 종주코스를 타기도 합니다.

##산행코스
옥순대교 휴게소 ~ 능선길 ~ 삼거리 ~ 사거리(삼거리) 안부 ~ 우측 새바위길 오름 ~ 새바위
~ 전망좋은 곳 ~ 벼락바위 ~ 암릉구간~ 둥지봉 정상~ 둥지고개~ 무덤 ~ 옥순대교..

옥순대교 휴게소에 차를 주차하고 길건너 등산로 초입으로 진입합니다.
충주호 건너 단양팔경 옥순봉을 잠시 감상하고 자그마한 능선을 30여분 오르고 나면  뒤쪽으로 다시
옥순봉과 옥순대교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름없는 무덤을 지나고 순탄한 내리막길을 좀 내려와 안부에
도착하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상천리 도로변에서 오르는 길과 만나는 곳입니다.
이어서 시원한 숲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채 10분도 안 되어 사거리 안부에 닿게 되는데 가은산과 새바위 봉우리로 갈라지는 갈림길입니다..
이 곳에서 가은산으로도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산행의 목적상 둥지봉쪽인 우측 능선으로 발길을 향합니다.  가파른  오르막 길을 오르고 나면 어느덧 시야가 뚫리며 지척에 새 모양을 한 바위가 멀리 충주호 건너 옥순봉과 어우러져 있는 멋진 풍경이 나타납니다..
짧은 내리막과 오르막을 거치고 나니 드디어 새 바위에 도착하게 됩니다.
사진으로 보기와는 달리 바위의 규모가 제법 크다는 점에 일단 놀라고, 그 닮은 꼴에 한 번 더 놀라고,
어미새 바위 옆에 병아리 모양의 아기새 바위에 또 한번 더 감탄하게 됩니다.

순수한 자연의 작품이라고 하기엔 그 모습이 상당히 인위적인 듯하여 신비스럽기까지 합니다.
바로 옆 둥지를 떠나 놀러온 엄마새와 아기새라는 주제까지 재밌게 맞아 떨어지니 순간 이 곳이 재미난  동화책 삽화속의 한 장면은 아닌가 하는 상상도 해봅니다. 

30분 정도 오른 후 뒤돌아 본 후 찍은 옥순봉과 옥순대교!새바위! 

새바위에서 충주호쪽으로 조금만 내려오면 전망좋은 바위가 나옵니다.
바위 모양도 걸터 앉기 편한 바위가 불쑥 튀어 나와 사진 한 컷 안 찍고 갈 수 없을 정도로 유혹을 합니다.
둥지봉 최고의 전망대인 것 같습니다.
충주호를 사이에 두고 앞 쪽으로는 화려한 병풍처럼 단양팔경 구담봉과 옥순봉이  둘러쳐져 있고 바로
옆으로 둥지봉이 암릉미를 뽐내고 있고.. 그리고  호수를 가로지르며 달리는 유람선이 멋진 조화를 이루고 있어 한 폭의 살아있는 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새바위에서 바라본 둥지봉새바위에서 내려와 전망좋은 바위에서 바라 본 옥수봉 과 충주호새바위 아래 전망좋은 곳에서 바라본 구담봉과 충주호 

 

 

 

 

새바위를 내려와 길은 충주호로 바짝 접근합니다. 호수물이 출렁이는 걸 가까이 보면서 얕은 시냇물을 건너고 나면 벼락을 맞은 바위라 하는 벼락바위에 도착하게 됩니다..
도끼로 장작을 팬 듯,, 아니 사과를 반쪽을 낸 듯.. 쩍 갈라져 있어 신기하기만 합니다..
벼락바위--- 새바위에서 내려와 둥지봉으로 가던중 시냇물을 건너자 마자 만나게 됩니다.
벼락바위를 돌아서면 둥지봉 암릉 구간의 시작입니다..
난위도가 높은 곳은 로프가 항상 메어져 있어 안전을 확보하는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중턱쯤 올라서면 전망 좋은 넓은 테라스가 나옵니다.
이 곳에서 둥지봉 우측의 바위들을 보면 마치 책으로 꽂아 놓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암릉 구간이 끝나고  나즈막한 오솔길을 오르고 나면 드디어 둥지봉 정상에 도착합니다..
정상에는 알 모양의 둥그런 바위가 있어 둥지봉의 의미를 한 번더 재밌게 각인 시켜줍니다..
하산은 둥지고개로 내려옵니다.. 둥지고개 동쪽으로 내려가면 천진선원이 나오며 말목산으로 가는 산행길이기도 합니다..
왕래가 많지 않아서 천진선원으로 향하는 길은 뚜렷하지 않습니다..

둥지고개를 벗어나 내리막 길을 따라 내려 와 작은 개울을 건너고 나면 무덤이 나옵니다.
무덤을 뒤로하고 계속 앞으로 진행하면 새바위로 올라 섰던 안부에 도착하게 됩니다.
옥순대교까지 원위치하면 둥지봉 산행이 끝나게 됩니다.

둥지봉 슬렙에서 바라본 옥순봉과 충주호둥지봉 정상!!!!둥지고개에서 바라본 하산로(둥지봉 정상에서 둥지고개로 하산후..).  

 

 

 

 

 

 

 

옥순대교(충주 수안보에서 출발)
  : 3번국도를 이용 단양방향으로 갑니다..
    수산면소재지를 통과하고 옥순대교이정표가 나오는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옥순대교로 향합니다.
    옥순대교를 건너고 나면 좌측으로 휴게소와 주차장이 나옵니다.
    이 곳에 주차를 하고 산행 시작!!!

옥순대교(중앙고속도로 이용)
 
   서울 :
중앙고속도로 남제천ic에서 내려 청풍방향으로 갑니다.
              청풍랜드를 지나고 청풍대교가 나오면 대교  바로 앞에 좌측 상천리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이 길을 타고 들어갑니다..  상천리 마을 입구를 지나 계속 가면 옥순대교가 나옵니다.
              우측 휴게소에 주차하고 산행시작!!

    부산 : 중앙고속도로 단양ic에서 내려 단양읍 방향으로...
              36번 국도 갈림길 삼거리가 나오면 36번 국도를 타고 충주 방향으로...
              장회나루 충주호 유람선 선착장을 지나고 고개 하나 건너고 나면 옥순대교로 갈라지는
              삼거리가 나옵니다.
              옥순대교 방향으로 우회전하여 옥순대교를 건너고 나면 휴게소가 나옵니다.
              이 곳에 주차하고 산행시작!!! 
 

   

 *** 제천시에서 상천리를 거쳐 옥순대교를 넘어 수산으로 가는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