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산

 

해발1064M

위치 : 충북 과산군 연풍면//경북 문경시 마성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주변 여행지 **

+문경새재
+
조령산
+
KBS왕건촬영장(문경)
+
희양산
+
구왕봉
+
수안보온천

황학산에서 바라 본 백화산백화산을 오르며 바라 본 희양산 일대백화산은 충북 괴산군 연풍면과 경북 문경시 마성면의 경계에 자리잡고 있는, 백두대간상의 주봉으로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정상에서 충주,괴산 쪽을 바라보면,오른쪽 이화령에서부터  좌측 시루봉까지 연결된 백두대간 능선은 백화산을 중심으로 말 발굽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우리들의 인식과는 달리 옛 조상들은 백화산의 말 발굽 형세를 봉황이라 표현했습니다.
문경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백화산을 중심으로 양 옆으로 뻗은 산줄기의 모습이 마치 날개를 치켜든 봉황의 모습과 같아서 그러하다합니다.

똑같은 산세의 모습이지만 보기에 따라 다른 해석이 나옵니다. 선인들의 해석이 상당히 화려합니다.
백화산은 주변에 솟은 화려한 기암괴석 암봉들과는 달리 편안하고 부드러운 육산입니다.

산 정상 아래에는 움푹 깍아 놓은 넓고 아늑한 헬기장 터가 있어 야영지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산행기점은 충북 괴산 분지리 쪽과 이화령, 그리고 경북 문경 오서골등 여러 등산로가 있으나 교통 편의상 이화령이나 오서골에서 많이 오르는 편입니다.

이화령은 현재 이화령 터널로 인하여 고개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이지만 과거 1925년 신작로가 개통되면서 인근의 조령(문경새재)을 대신하여 최근까지 영남을 넘는 주요고개로 이용되어 왔었습니다.
예전에는 이우리고개로 불리던 이름이 신작로가 개통되면서 이화령으로 불리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화령 고개는 옛날 붐비던 풍경은 사라졌지만 때때로 전망을 즐기고자 찾아온 관광객들과 자전거 국토종주자들, 산행을 위한 등산객들이 찾는 한산하지만 여유로운 관광명소가 되었습니다.주흘산을 바라보며..이화령에서 출발 일본잎갈나무 숲길,,,
백화산을 오르며 바라 본 곰틀봉, 이만봉 희양산 능선..

 

  

 이화령에서 출발 일본잎갈나무 숲길,,,

<오서골코스>
백화산의 등로는 여러 코스가 있지만
문경 마원리 오서골쪽으로 오르는 것이 교통이 편리합니다.
문경교에서 서쪽 도로를 따라 철로를 넘어 오서골로 들어갑니다. 오서골에는 마을회관이 있으며 이곳은 큰 버스도 주차할 수 있습니다.
오서골 위로 정상에 이르는 길은 왼쪽 능선과 오른쪽 계곡길이 각각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우측 계곡 코스는 경사가 급하며, 주능선에 이르면 억새밭과 참나무 숲이 볼만합니다.
오서골에서 마을 가운데로 나있는 계곡의 왼쪽 길을 따라 들어가면 본격적인 백화산 산행이 시작됩니다.
왼쪽능선으로 올라 정상을 찍고 황학산 아래 계곡길을 타고 오서골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적입니다.
왼쪽 능선의 949봉을 지나면 바위가 나오고 이곳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길은 경사가 매우 급한 바위길로 이어져 있습니다.
정상 동쪽에는 넓은 터가 있고, 남쪽 면은 절벽으로 되어 있으며 주흘산, 운달산, 희양산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조망이 뛰어난 곳입니다.
정상에서 이화령으로 가는 구간은 백화산에서 좀 보기 힘든 암능 지대로 되어 있어 다소 스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암릉구간을 통과하고 나면 황학산이 나옵니다.황학산 분지일대는 억새밭의 초원을 이루고 있어 가을산행시 인기가 좋은 곳입니다.
정상에서 북서능선(백두대간)을 따라 이화령까지 가려면 2시간 30분 가량이 소요됩니다.


<이화령코스>
이화령에서 시작하는 코스는 이화령의 군부대 대공초소를 비켜서 백두대간의 호쾌한 능선을 종주하는 코스로 5시간 이상 걸리는 장거리 코스입니다.


 

 

 

 

 

 

 

 

  오서골출발산행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새재ic에서 내려 문경새재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문경읍에 도착전 좌측으로 오서골 진입로를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이화령출발산행
 이화령은 충북 괴산 연풍 과 경북 문경 문경읍을 잇는  구 3번국도 상의 유명한 영남과 충북을 잇는 고개  입니다. 요즘은 이화령 터널의 개통으로 교통량이 현격히 떨어져 조용한 드라이브 코스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화령으로 진입하려면 일단 연풍혹은 문경으로 와서 이화령터널 진입로가 아닌 우측 혹은 좌측의 갈라진 옛 길을 따라 올라가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백화산 진입로는 이화령에서 경북으로 내려가는 길에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으로 5분정도 경북쪽으로 내려가면  심한 굽은 도로 옆으로 민가가 나오는데 이곳리 법령사 산행기점입니다.
법령사 산행기점 산 위쪽으로 소로와 함께 백화산 안내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Copyrightⓒ TEXHAN CO. All right reserved
충북 충주시 교현동 411-5번지
TEL 043 -854-7591